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후기(신청부터 3번의 대면상담)

by 도로시w 2024. 5. 13.
반응형

 일반 사업자로 약 5년정도 지내오다 저번년도 9월에 폐업을 하였습니다. 이것저것 정리를 하고 정신없이 보내왔었는데

얼마전에 고용보험 가입이 사업자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랴부랴 고용보험 전화해 보았지만, 폐업을 이미 한 뒤에는 아무 소용 없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었죠. 다음 사업자낼 때는 고용 보험과 노랑 우산은 꼭 가입 필수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업자 고용보험 가입해서 1년정도 보험료 납부해 두었다면 폐업해도 실업급여가 나와서 꼭 필요한 생활비에 요긴하게 잘 썻을텐데, 정보를 너무 몰랐던것이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5년간을 사업자로 있었으니 그래도 쏠쏠하게 실업급여를 탔으면 가계에 참 도움 되었을텐데 아쉬움이 너무 남았습니다. 그래도 고용보험 전화해보고 알게 된 다른 정보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국민취업지원제도 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도 전화 안해봤으면 전혀 모르고 넘어갔을 정보였어요. 저같은 분들이 없길 바라면서 경험을 토대로 적어 보겠습니다. 이글은 2024년 5월 13일 기준으로 쓴 글이여서 정책이 바뀌거나 하면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변동이 된 내용들은 상담해주시고 담당해주시는 직원분이 친절하게 강조하여 설명해 주실겁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란  21년도 1월1일부터 시행된 프로그램으로 구직자 취업촉진 및 생활안정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한국형 실업부조로 취업취약계층(고용안정망 사각지대)을 대상으로 근로의 능력과 구직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참여자에게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지원(저소득 구직자에게 최소한의 소득지원)을 함께 지원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은 한마디로 취업을 하려는 자들의 취업 혹은 창업하기전 공백기간을 지원군처럼 생활비 50만원을 6개월동안 지원되고 취업 창업을 잘 할 수있도록 복지교육이나 취업교육 등의 온오프라인 교육서비스로 도와주는 정부시스템이라고 보시면되요. 물론 구직의사가 있어야 하고 근로할 체력이 있어야 하는 조건이구요. 창업하실분들도 참여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원절차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검색하셔서 워크넷 구직신청과 취업지원 신청서를 제출하는데 이건 온라인으로 신청해도 되고 직접 내가 살고 있는 관할 고용센터 방문하여서 신청 하면됩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신청한 뒤 자격이 되는지 심사하시는 분이 전화를 한번 주시더라구요. 최근 폐업한거 확인하고 서류 한장 더 제출하라고 하여서 이메일로 보내고 진행이 되었습니다. 그런 뒤 일주일 안으로 관할 고용센터에서 전화가 옵니다. 대면상담 예약을 잡아주시는데 편한시간에 맞춰 예약 하고 가시면 됩니다.

고용센터 담당자와 저의 대면 상담은 총 4번 방문을 하는데 이중 3번은 국민취업제도 확정된 후부터 한달 안에 가야 하는 횟수입니다. 담당자와 취업에 관련된 상담을 하는겁니다. 어떤 분야에 어떤 지역으로 언제쯤 취업, 창업을 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와 취업,창업하기전에 어떤 활동이나 준비 등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 그 내용들을 서류로 작성에서 제출하는 시간들을 보냅니다. 그리고 나머지 1번은 신청후 4개월차에 방문하는 걸로 되어있습니다.

 

 첫번째 방문한 날은 1시간정도 소요되었는데 담당자분이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차분하게 듣고 서류 작성 하고 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전체적으로 1년간 실시될거고 추가 3개월 연장되면 그 안에 취업 또는 창업을 하고 근로를 하여야 취업 성공수당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총 150만원인데 6개월 근속시 50만원 먼저 받고 나머지 6개월 채워서 12개월 되면 1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한곳에서 근속했을 경우이고  중간에 옮기는 경우가 있을때는 서류 내는 절차 등이 있으니 담당자분과 상의 하셔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면서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두면 제가 원하는 분야의 교육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상담자와 상담후 카드발급은 본인이 신청 하되 직업훈련 어떤것을 할지는 상담자와 상담후 결정될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두번째 방문한 날은 방문하기 전 과제를 하나 주셨는데 워크넷에서 할 수 있는 직업선호도 검사를 해오라는 것이었습니다.

한 시간정도 소요되는데 아무래도 내가 나를 잘 파악하고 직업을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검사라고 생각해서 시행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검사해봤는데 결과지를 보니 사실 잘 맞는지는 모르겠더라구요.. 무튼 워크넷에 로그인 한 후 검사를 실시해야 결과가 저장되니 하시기전에 참고하세요. 

두번째 방문 한 날은 직업선호도 검사로 상담이 진행이 되는데 상담자분은 직업이나 심리전문 상담사는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이 검사에 대해서 상담을 진행하지는 않고 결과지에 나온대로만 상담 진행하니 이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개인적으로 비용들여서 상담 받아보거나 검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다음 세번째 방문 전까지 과제는 취업활동계획을 세워서 내가 이 프로그램을 하는동안 어떤 계획을 세워서 실행할 것인지에 대해서 작성하는 것입니다. 지원서작성을 해서 지원하고 면접을 보거나 심리, 취업, 직업 관련 오프라인 교육이나 온라인 교육, 직업훈련, 창업관련 교육 등등 한달에 2번의 인증이 필요한데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해 나갈지 계획서를 세워보는 것이지요. 그전에 취업이 된다면 반가운 소식이고 좋은 일이지만요^^ 이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취업활동비용 또는 구직촉진수당의 지원대상기간과 신청일에 대해서 상담 받으실것이고 2회차부터는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 주실거니 잘 듣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신 이 제도에 자격이 되어서 시작이 되면서 수입이 생긴다면 작은 범위 내의 수입도 담당자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하니 상담 받을때 참고 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의 가장 가까운 고용노동부에 전화를 해보거나 홈페이지에서도 알아볼수있습니다. 이것저것 복잡한것들이 많은데 담당자분이 내용 충분히 알려주시니 차분하게 잘 따라서 하면 혜택을 받아보실수있습니다. 저는 고용보험 가입 안해서 실업급여 못 받은 것 생각하면 너무나 안타깝고 했는데, 그래도 이런제도라도 알게 되어서 너무나 감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몰라서 못받는 분 없도록 상세하게 적어봤습니다. 이런 복지들은 내가 알아서 찾아서 해야하는 일들인 것 같습니다. 부지런히 잘 이용해서 혜택을 많이들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